27 5월

‘개혁과 발전’ 그리고 ‘동참’

‘개혁과 발전’ 그리고 ‘동참’

우리대학의 지난 2년여 변화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셨기에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우리대학 구성원이 하나님께서 하시는 새 일에 동참했기에 어느 대학에서도 있지 않았던 개혁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개혁과 더불어 안정적인 장기발전의 틀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직원과 교원 합심하여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어느 때보다 철저히 준비하여 무사히 평가를 마쳤습니다. 대학본부는 행정효율 제고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 끝에 행정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법인이사회는 근본적인 사학적폐청산과 제도개편을 위해 종합감사위원회를 운영하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개교 이래 최초로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직원노조와 법인 및 대학당국이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교수회는 우리대학의 ‘개혁과 발전’을 위해 ‘권리주장과 의무수행’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교수회는 제2기를 출범시키며, 법인이사회와 대학당국에게 개혁과 발전에 심혈을 기울일 것을 요구했고, 구성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따라서 교수회는 우리대학의 개혁과 발전을 위한 법인이사회와 대학당국의 노력에 동참하며, 구성원의 권리를 대변하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대학의 개혁과 발전에 동참하기 위해 정관, 학칙, 규정에 의거한 민주적 절차에 따라 대학평의원회와 각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전원은 당연직 교수회 회원입니다(평택대학교 교수회규정 제2조제2항).

교수회는 2017년 2월 전체교수가 참석하여 창립했고, 과반수 동의와 재청으로 교수회규정을 통과시켰으며 제1기 제1대 회장을 장정민 교수로 선출했습니다. 장정민 교수가 개인사정으로 회장직을 사임하게 되어, 교수회 규정 제18조에 따라 당시 공동부회장이었던 신은주 교수와 이시화 교수가 제1기 제2대 공동회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전체 교수가 참석하여 창립되었고 과반수 교수가 동의하여 규정이 제정되었기에, 대법원(2018다281142)과 세무서(고유번호6208278521)도 교수회를 공식 교수단체로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수회규정 제정당시 회의참석이 저조하더라도 주요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의결회원규정을 제정했습니다. 교수님 전원은 교수회 총회인 ‘교수회의’에 참석해야하는 의무가 있으며, 참석하여 권리를 주장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님 누구나 월 1만 원 이상의 회비를 납부하면 의결회원이 되어 주요안건 의결권도 가지십니다. 교수회 회비는 우리대학 개혁의 단초가 된 소송비용 등으로 사용되었고 정기총회에서 감사도 받았습니다. 교수회 제2기 제3대 회장 및 대학평의원회 교수대표 선출을 위한 총회개최를 전체메일로 두 차례 공지했으나 참석저조로, 교수회 규정에 따라 의결회원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총회결과 제가 제2기 제3대 회장으로 선출되었고, 저를 포함한 임원 5명이 2019년도 대학평의원회 교수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교수회 운영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동참하시어 비판하시는 내용은 겸허히 받아들이겠고, 교수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로서 회원들의 의사를 관철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수회는 재적회원 1/5 또는 총장의 요청,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임시총회를 개최하여 전체교수의 의사소통을 중재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 누구나 절차에 따라 임시총회 개최를 요청하시면 기꺼이 응하겠습니다.

2019.5.27.
선재원 평택대학교 교수회회장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